[김종환 칼럼] 세종시 건설업체 활성화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대책 나와야 한다
[김종환 칼럼] 세종시 건설업체 활성화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대책 나와야 한다
  • 세종포커스
  • 승인 2020.05.1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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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의회가 최근 지역의 건설 기업인과 유관기관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가졌다고 한다. 반면 세종시 지역 현장의 주민들을 만나보면 어딜 가나 먹고 살기 어렵다고들 하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지역에서 먹고 사는 대책이 나오지 않아 한숨과 함께 저절로 나오는 이야기다. 건설사들이 지역 주민들에게 하도급을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셈이다.

지역 건설업체의 활성화가 지역 경제의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민들이 하도급을 받는 것에 대해 절실함을 느끼면서 호소하고 있다. 세종시는 홍보를 담당하고 행복청은 30%를 의무적으로 지역 업체에게 주는 규정을 마련함으로서 독려하고 있다. 하지만 대기업 건설사들은 협력업체를 정해 놓기 때문에 독려해도 크게 소용이 없는 상황이다. 지역 건설업체 참여에 문도 안 열어주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외지 대형업체가 시공사로 선정되면 각종 하도급을 관련 외지 업체에게 주고 있다. 수년째 이러고만 있다. 반복적으로 뚜렷한 방향과 목표가 없는 가운데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공사장에 배포되는 책자에는 관내 건설업체 392개사, 건설기계 대여업체 65개사, 건설 인력사무소 47개사, 자재업체(조달청 등록업체) 41개사, 레미콘·아스콘·철근가공 업체 21개사 등 업체 현황이 수록돼 있다. 이 책자는 국책사업으로 타 도시보다 많은 대규모 공사가 진행 중이나 입찰자격 제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영세한 건설업체와 자재·장비·인력 업체의 관내 공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제작됐다. 세종시의 각종 건설공사가 붐을 이루고 있지만 ‘못(針)’한 개, 페인트 한 통, 도배지 한 장도 모두 외지에서 갖고 들어오니 세종시의 지역경제는 일어서지 못하는 것이다. 결국은 독려하고 있는 홍보 수단이 그냥 빛 좋은 개살구로 전락하고 있는 셈이다.

세종시가 완성되는 2030년까지 10년을 남겨두고 있다. 세종시 건설공사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을 고려할 때 각종 하도급을 외지 업체들과 지역 업체의 상생발전을 유도할 수 있는 조례 제정, 법령 개정 등 강력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대규모 건설 사업에 대해서는 세종시가 지역건설업체와의 컨소시엄 방식으로 진행해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줘야 한다. 그리고 대기업 건설사들은 지역 업체들의 반발을 텃세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지역 업체에 하도급을 줘야 한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간담회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현장에서 주민들이 체감할수 있는 강력한 대책이 마련되고 지역의 경제를 살리고자 하는 마음들이 진정으로 나오고 하나로 모여야만 건설업체 활성화가 되고 지역경제에도 이바지 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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