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회적경제공동체센터 개소...사회적경제·주민자치·마을공동체 지원
세종사회적경제공동체센터 개소...사회적경제·주민자치·마을공동체 지원
  • 세종포커스
  • 승인 2020.09.17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사회적경제공동체센터 전경/사진제공=세종시 제공
세종사회적경제공동체센터 전경/사진제공=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17일 세종사회적경제공동체센터를 개소하고 사회적경제, 주민자치, 마을공동체 활동을을 지원하기 위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도담동 싱싱장터에 건립된 이 센터는 사업비 20억 원을 들여 연면적 779㎡에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다.

1층은 교육장과 회의실, 북카페 등을 배치해 시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운영되고 2층은 사무공간과 공유오피스, 동아리실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사회적경제 기반 마련과 정책 발굴, 공동체 활동 지원, 주민자치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과 컨설팅 등을 하게 된다.

센터장과 사회적경제팀, 주민자치팀, 마을공동체팀 등 4개팀 12명이 운영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팀은 사회적경제조직의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기업의 성장단계에 맞춰 컨설팅과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온·오프라인 판로 개척을 돕는 등 종합적 지원을 하겠음

주민자치팀은 2021년 모든 읍면동의 주민자치회 전환에 발맞춰, 주민자치회가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수요자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현장지원 활동을 적극 펼쳐 나갈 계획이다.

시민들의 자치역량을 강화하고자 지난해부터 시민주권대학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들이 시민주권과 주민자치, 주민주도 마을계획수립 등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마을공동체팀은 행정이 해결하기 어려운 다양하고 복잡한 지역사회 문제를 민간이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체가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으로 주민 조직화와 공익활동 지원 등을 통해 주민들이 스스로 마을공동체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사회적경제, 주민자치, 마을공동체 활동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등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세종 실현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