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노인여가복시설 확대·주민자치회 활성화 추진
세종시, 노인여가복시설 확대·주민자치회 활성화 추진
  • 세종포커스
  • 승인 2020.10.15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청 전경/사진제공=세종시 제공
세종시청 전경/사진제공=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노인여가복지시설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주민자치회의 위원들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15일 세종시 시민감동특별위원회에 따르면 7호 과제에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 및 프로그램 확대 방안’을 8호 과제에 ‘읍면동 주민자치회 발전 방안’을 추진한다.

7호 과제는 ‘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 및 프로그램 확대 방안’으로 3개 분야, 12개 해결과제를 진행한다.

경로당 운영과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운영인력 지원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노인문화센터는 표준 운영규정(안)을 마련해 체계적·효율적인 운영을 유도하고 프로그램 운영기간 확대 및 센터 운영인력 확보 등을 추진한다.

또 주민자치회와 연계해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고 공간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공공 및 민간기관 등과 연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8호 과제는 ‘읍면동 주민자치회 발전 방안’으로 4개 분야, 15개 해결 과제를 진행한다.

주민자치회의 책임성 확보를 위해 사전에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위원 선정 과정을 내실화하고 분과위원회를 활성화하는 등 주민참여를 확대해 나간다.

또 청소년 위원이 실질적으로 참여하도록 교육 및 홍보를 진행하고 자치회 활동을 자원봉사활동 시간으로 인정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민자치 전담공무원에 대한 특화교육 실시, 주민자치회와의 소통 워크숍 개최, 주민자치회 임원 대상 역량강화 교육 등을 통해 주민자치 운영 역량도 개선한다.

세종시 관계자는 “특위 과제들이 꼭 실현될 수 있도록 시민의 눈높이에서 꼼꼼하게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면서 “시민들이 스스로 지역의 다양한 현안과 과제를 찾아 해결하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세종’을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