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장영실고, 직업교육을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학교
세종장영실고, 직업교육을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학교
  • 홍준선 기자
  • 승인 2020.11.10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콘텐츠과, 보건간호과, 뷰티미용과, 외식조리과 등 4개 학과로 구성
세종장영실고등학교 전경
세종장영실고등학교 전경

2020년 3월에 개교한 세종장영실고등학교(세종장영실고)가 직업교육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로 만들어 지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세종장영실고는 특성화고등학교로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교육목표(‘건강, 기품, 행복’)와 비젼(내 삶을 위한 행복한 직업교육)으로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을 기반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다.

여기에는 IT콘텐츠과, 보건간호과, 뷰티미용과, 외식조리과의 4개 학과를 운영하고 전문교과 학습을 위해 학과별 7실 이상의 학과별 자격취득 중심의 전문교육을 위한 최적의 학습 공간을 갖추고 있다.

그 외에도 야간 라이트가 설치된 축구장과 농구장, 야외 휴게 공간이 있으며, 본관동과 기숙사를 포함한 26,000여 평의 넓은 부지를 갖추고 있어 넓은 공간과 다채로운 시설로 마음껏 배울 수 있는 쾌적한 학교이다.

세종장영실고등학교의 외식조리과 실습 장면
세종장영실고등학교의 외식조리과 실습 장면

◇ 세종장영실고 학과 소개

IT콘텐츠과는 방송, 영화, 음악, 스마트 문화 앱 콘텐츠 제작 등을 배우며 컴퓨터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외 5종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방송업, 콘텐츠제작업, 웹디자이너, 크리에이티브가 될 기회를 제공한다.

보건간호과는 간호의 기초, 기초 간호 임상 실무, 병원 안내 등을 배우며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외 5종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종합병원, 병·의원, 보건직공무원 등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뷰티미용과는 헤어 미용, 피부 미용, 메이크업 등을 배우며 미용사(일반, 피부, 네일, 메이크업), 이용사 등의 자격을 취득하여 관련 미용업체 취업 또는 개인 창업이 가능하다.

외식조리과는 한국, 서양, 중식, 일식 조리 제과, 제빵 등을 배우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리조트‧콘도 외식사업부, 프랜차이즈 기업체, 조리직 공무원 등의 취업 또는 개인 창업이 가능하다.

보통교과에서는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목표로 전문 교과 학습에 생생히 활용할 수 있도록 전문교과와의 융합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4차산업 시대에 적합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종장영실고는 자신의 전공 뿐만 아니라 타 학과 전공을 수강할 수 있는 선택 중심 교육과정인 직업계고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1,2학년 동안 본인 전공이 아닌 타 학과의 전공 교과를 수강하고 다양한 전공능력을 갖춘 예비직업인이 된다.

세종장영실고등학교 학생들의 버킷리스트 장면
세종장영실고등학교 학생들의 버킷리스트 장면

◇ 세종장영실고 특수한 교육제도

세종장영실고는 학부모님께서도 참여로 학생을 관찰하면서 학생의 성장 가능 요소를 찾아주는 ‘나의 행복한 성장 지원제도’(나행성)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학교생활에 대한 자신의 주장과 의견을 자신 있게 제안하며 생활 속 불편한 점들을 능동적으로 개선하는 ‘예의 있게 따지는 제도’(예따제)를 운영하고 있다.

또 국제교류 협력학교 활동을 통해 전공과 관련한 해외 진로 및 영어회화 활용 역량 강화 활동을 방과후로 진행하고 있으며 전공과 연계한 창업‧창직 동아리를 전문 교과별로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이 자신이 선택한 직업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직업이해교육과 졸업 후 사회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사회준비교육 그리고 전공과 관련하여 개인 사업을 위한 창업창직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매년 실시되는 직업 적성 검사 및 인성검사 그리고 자존감 검사 등을 바탕으로 전문상담교사와 함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상담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세종장영실고등학교 최재화 교장이 학생들을 상담해 주는 장면
세종장영실고등학교 최재화 교장이 학생들을 상담해 주는 장면

◇ 세종장영실고 학생 대표의 한마디 학교 자랑

최호준 학생회장(17세)은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과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행복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선생님들께서 열정적으로 교육 활동을 하고 계시며 그 덕분에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가 매우 높은 학교로 되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