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김종성 교수 생활어류도감 '물고기, 자연, 그리고 나' 출판
충남대병원, 김종성 교수 생활어류도감 '물고기, 자연, 그리고 나' 출판
  • 세종포커스
  • 승인 2021.03.2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어류도감 '물고기, 자연, 그리고 나'
생활어류도감 '물고기, 자연, 그리고 나'

충남대학교병원은 인문의학 분야의 권위자인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가 생활어류도감 '물고기, 자연, 그리고 나'를 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물고기들의 사진·학명과 함께 학술적 계통을 분류하고, 특이하게 '자산어보' 원문 내용과 현대의학의 내용을 접목했다.

일반적인 어류도감류의 도서와는 달리 수산자원의 성분 함량에 대한 과학적 기술통계 분석을 적용하는 등 최초로 어류의 의학적 의미를 담고 있다.

일반 가구의 건강한 식생활에도 도움이 되는 책으로, 물고기가 현대인의 건강과 관련해 어떤 도움을 주는지를 의사가 알려주는 '생활어보' 역할을 한다.

김종성 교수는 "이번 책에 담긴 어류들은 지난 20여 년간 담수·해수의 아름다운 자연에서 직접 만난 물고기들"이라며 "1814년 정약전 선생께서 자산어보를 남기면서 후세의 선비가 치병(治病)을 위해 그 내용을 보완해 달라고 당부하신 말씀을 따른 것"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이 책은 충남대학교 우수도서 출판사업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독자들이 자연을 보호하는 마음을 갖게 하고자, 물고기 생태 부분에 산란기, 금어기, 포획 금지 기준, 천연기념물 지정, 생태교란종 지정에 관한 법률 내용이 포함됐고, 독자들이 책을 읽는데 지루하지 않도록 물고기 채집과 관련한 에피소드들을 함께 엮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