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김정열 교수팀 빛 간섭 단층 혈관조영술 반복성 분석 국제학술지 게재
충남대병원, 김정열 교수팀 빛 간섭 단층 혈관조영술 반복성 분석 국제학술지 게재
  • 세종포커스
  • 승인 2021.04.21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학교병원 김정열 교수
충남대학교병원 김정열 교수

충남대병원은 안과 김정열 교수 연구팀이 안구 건조증 환자를 대상으로 '빛 간섭 단층 혈관조영술'의 반복성을 분석한 연구 결과가 세계적인 안과학 분야 학술지인 'Retina' 최근호에 게재됐다고 21일 밝혔다.

안구 건조증은 현대인이 겪고 있는 흔한 안구 질환 중 하나이며,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TV 등 여러 비디오 매체의 발달로 안구 건조증상이 있으면서 눈물 막 파괴 시간이 짧은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안과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핵심 역할을 하는 검사법 중 하나인 빛 간섭 단층 혈관조영술은 검사의 반복성이 좋다는 많은 보고가 있었지만, 주요한 안과 질환인 안구 건조증이 이 검사법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연구팀은 안구 건조증 환자를 눈물 막 파괴시간에 따라 세 그룹으로 분류하여 검사한 결과, 눈물 막 파괴시간이 가장 빨리 파괴되는 5초 이하 그룹에서 빛간섭단층혈관조영술의 반복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밝혀냈다.

이번 연구로 빛간섭단층혈관조영술의 결과에 눈물 막 파괴시간이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으며, 이는 안구 건조증이 동반된 다양한 안과 환자의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