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 긍정효과 확산 추진
세종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 긍정효과 확산 추진
  • 세종포커스
  • 승인 2021.05.02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추진 프로세스/자료제공=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세종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추진 프로세스/자료제공=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세종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업이 ‘시민주도의 도시문제 해결’ 등의 긍정적 효과를 확산하기 위해 추진된다.

2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따르면 지난 2018~2019년 1-4생활권을 대상으로 시행한 1차 리빙랩 사업을 4, 6 생활권을 대상으로 확대해 2차 리빙랩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시티 리빙랩이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도시문제를 스마트 기술을 통해 해결하는 개방․협력형 혁신 모델이다.

시민-공공-민간의 협력으로 추진되는 본 사업은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민참여단을 모집․구성한다.

시민참여단은 도시문제의 발굴에서 해결을 위한 스마트 서비스 선정 및 실증, 사업평가까지 전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아울러 시민참여단을 통한 서비스 발굴과 병행해 혁신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민간기업이 본 사업의 민간공모에 참여해 서비스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민간기업 공모 사업은 시민참여단의 의견을 반영해 공모 서비스 분야를 선정하고 서비스 도입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번사업은 총사업비 20억 원 규모로 4월말 운영기관 선정을 위한 용역 발주를 시작으로 6월에는 시민참여단을 모집·구성하고 워크숍, 민간공모 등을 통해 연말까지는 2∼5개의 핵심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발굴·선정하게 될 예정이다.

선정된 서비스는 2022년 부터 현장 실증사업을 시범 실시하고 서비스 시행결과에 대해 시민 선호도조사 등 평가 및 개선을 통해 세종 신도심 전체로 확산할 계획이다.

최동열 스마트도시팀장은 “시민이 직접 참여해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 ‘세종시 스마트시티 리빙랩’을 관계기관과 함께 혁신적인 시민참여 모델로 정립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